본문 바로가기
커리어코치 성장기

여자들의 커리어 이야기, 20년 이상 직장 생활을 해보니...!

by 노랑생각 입니다 2022. 8. 17.

커리어에 대한 고민, 일에 대한 고민은
일을 오래오래한 사람들에게도
계속 어려운 점들이 있습니다.



20년 이상씩 일해온...
셋이 합치면 75년 이상 일경험이 되버리는
중년 여자 세명이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면서
느낀 두어가지를 기록해봅니다.



🌿자신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방황'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그 시간과 방황 안에서 '생각하는 힘'도요.


🌿사회적 명예와 인기를 쫓지 않는다고 하거나 연연할 필요없다고 하지만, 실제로 그걸 내려놓는 건 결코 쉽지 않아요. 단번에 되지도 않고요. 심지어 갖고 있던 명예가 코딱지만하고 남들에게 그렇게 내세울만한 것이 아니었다고 하더라도 일하는 사람으로서 버텨온 '무엇'이었던 그것은 그리 쉽게 내려놓을 수가 없어요. 그 어려움 때문에 오래오래 일하던 사람이 자신을 발견하는 것은 더 어렵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런 것들을 내려놓고 좀더 순수한 내 자신의 기쁨과 행복을 발견하기 위해서 쓸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물론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 하나로) 앞으로 내가 살아갈 날이 10년 남았다고 생각해보는 거에요. 당장 내일 죽을 것처럼 생각하고 사는건 어렵지만, 10년뿐이 안남았다고 생각하면 조금 더 빠른 결저과 과감한 행동을 할 수 있기도 해요. 중년이 되면 10년이라는 시간도 생각보다 빨리 흐른다는걸 알고 있으니까요. 결코 여유로운 시간이 아니죠.



🌿뉴스킨 갈바닉으로 피부와 얼굴 라인을 관리한지 3년여..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피부결이 좋아졌다, 안 늙는구나, 팔자 주름이 옅어졌다" 등등으로 알아보네요. '시간'이 필요한건 자아찾기 뿐이 아니더라고요. 시간과 경험이 쌓여서 결과를 만나는 그 시간까지... 내가 내 자신을 믿어주는 수 밖에 없는 일들이 있어요. (이 쯤에서 갈바닉이 궁금해졌다면, 댓글을 달아주세요. 구매 방법과 이용법을 가이드해드릴게요)


🌿이런 것들을 미리 깨닫고 느껴서 뭔가를 하라고 하는건 아니에요. 단지, 그 언제가쯤 스스로에게 '시간'과 '방황'의 기회를 줄 필요가 있다고 슬쩍 말해보는 것일 뿐이에요. 그런 생각이 들었다면, 조금 용감하게 말이죠.

저수지 물이 강물처럼 보이는... 시그니처9


시그니쳐9

경기 성남시 수정구 적푸리로35번길 4-7 1층 (상적동 21-8)

place.map.kakao.com